1. 광교에서 훈련장까지는 차로 약 1시간
광교 기준, 수원화성오산 과학화예비군훈련장까지 약 1시간 소요됩니다. 지도 어플에서는 약 32분 정도 걸린다고 나오지만, 차가 많이 막히거든요. 아무래도 훈련장 가는 시간이 출근 시간과 겹치고, 훈련장에 가까워질수록 붐비니까요. 따라서 출발 위치에 따라 조금 다르겠지만, 저는 항상 1시간 10분 정도 여유 두고 택시를 탔습니다. 다행히 광교에서 예비군 훈련장으로 가는 택시는 1분 내에 잡혔고요.
택시 요금은 지도 어플 기준으로는 약 27,000원 조금 넘게 나옵니다. 이번에 예비군 훈련장 갔을 때에는 그에 맞게 나온 편이고, 작년 예비군 훈련은 같은 날 훈련받은 분들이 많은 편이라 아침에 길도 많이 막혔었습니다. 그래서 32,000원 나왔었네요.
참고로 수원화성오산 과학화예비군훈련장에는 주차 타워가 엄청 크게 있으니, 자차 있으신 분들은 차를 타고 가는 게 좋습니다. 갈 때는 택시를 타든 자차를 타든 똑같은데, 훈련 끝나고 나올 때는 자차가 확실히 편하거든요.
2. 2023년 훈련은 빨리 갈수록 좋다. 하지만...
2022년과 비교해, 2023년 수원화성오산 과학화예비군훈련장 훈련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왜냐하면, 일찍 오신 분들은 훈련도 일찍 시작하시더라고요. 작년에는 예비군들을 한 군데 모아두신 후, 차례차례 훈련을 내보내셨었거든요. 그런데 올해는 그냥 오는 대로 바로바로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제가 8시 50분쯤 입소했을 때, 이미 훈련받고 계신 분들이 많았었습니다.
훈련을 빨리 끝낸 순서대로 퇴소 순서가 정해지기 때문에 여유가 되신다면 일찍 도착하시는 걸 권합니다. 하지만 너무 일찍 오는 건 권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훈련을 아무리 일찍 끝낸다 한들 15시 30분부터 퇴소하는 건 변하지 않거든요 😅
하지만, 일찍 도착하는 것보다 중요한 건 훈련받으시는 순서입니다.
제가 속한 예비군 조는 전략을 잘 짰고, 도착은 늦게 했지만 퇴소는 일찍 했습니다.
3. 훈련 순서를 잘 정해야 퇴소도 빠르다
전체 훈련 중, 총 다섯 개의 훈련을 합격해야 퇴소하실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합격하기 때문에 다섯 개 훈련을 어떤 걸로 받으실지, 어떤 순서로 받으실지 전략을 잘 짜시면 일찍 퇴소하실 수 있습니다.
- 영상 교육은 오전 마지막 걸 꼭 듣자
- 훈련 하나를 영상 교육으로 퉁치는 건 좋은 선택입니다. 단 영상 교육은 시작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걸 잘 이용하셔야 합니다.
- 다른 훈련들은 오전에 참여 신청 가능한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 시간을 넘기면 오후에 오라고 하죠. 마치 식당의 브레이크 타임처럼요. 그런데 오전 마지막 영상 교육은 다른 훈련들의 참가 신청이 마감된 후에 시작됩니다. 따라서 다른 훈련은 참가하지 못 하더라도, 시간만 잘 맞추면 영상 교육은 들을 수 있다는 겁니다. 즉, 남들은 훈련 신청할 게 없어서 점심시간까지 멍 때리며 기다리고 있을 때, 여러분은 훈련 하나를 퉁치고 있을 수 있다는 겁니다.
- 따라서 오전 영상 교육 마지막 타임 전까지는 다른 훈련 후다닥 받으시다, 영상 교육받는 곳으로 달려가시면 시간 효율적으로 훈련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오전에 2개 훈련을 소화한 후, 곧바로 영상 교육받으러 달렸습니다.
- 훈련 장소가 모여있는 곳부터 공략하자
- 훈련을 받으시는 동선도 중요합니다. 그러니까 이동 시간을 줄여야겠죠. 훈련을 시작하면 조마다 지도를 주는데, 지도를 잘 보시고 훈련끼리 모여있는 곳부터 가시는 게 좋습니다. 남들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겠냐고 하실 수 있는데, 생면부지 사람들끼리 모인 예비군 훈련에서 그렇게 움직이시는 분들은 적죠 😂
- 훈련을 받으시는 동선도 중요합니다. 그러니까 이동 시간을 줄여야겠죠. 훈련을 시작하면 조마다 지도를 주는데, 지도를 잘 보시고 훈련끼리 모여있는 곳부터 가시는 게 좋습니다. 남들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겠냐고 하실 수 있는데, 생면부지 사람들끼리 모인 예비군 훈련에서 그렇게 움직이시는 분들은 적죠 😂
- '과학화' 훈련이 가장 오래 걸린다.
- 화생방이나 사격 등의 훈련은 다소 약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니까 훈련 내용이 예비군들에게 실제 보호의와 방독면 주머니를 주고 CS탄을 터트리는 게 아니니까요. 군 복무시절 훈련받은 내용을 상기하는 것에 가깝습니다.
- 하지만 과학화 훈련은 군 복무하실 때 경험해보지 못하신 분들이 많죠. 그래서 예비군 훈련받으실 때에도 교육을 받고, 장비 착용하고. 또 본격적으로 훈련이 실시되기 때문에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이 말은 즉, 앞 조가 훈련받는 동안 대기하는 시간도 길다는 말입니다.
- 물론 다섯 개 훈련을 진행하려면 과학화 훈련은 패스하기 어렵습니다. 이걸 피하자고 멀리 있는 훈련을 참석하면 이동 시간이 더 걸리거든요. 그러니까 가능하면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점심 드시자마자 과학화 훈련 하나 정도는 참가 신청 대기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4. 2023년은 셔틀버스 운행 위치가 바뀌었다 😡
작년에는 예비군 훈련장 셔틀버스가 어천역 ↔ 수원화성 과학화예비군훈련장을 오갔습니다. 그런데 올해부터는 비봉면 행정복지센터로 셔틀버스 운행 위치가 바뀌었습니다. 솔직히 왜 이렇게 바뀌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왜냐하면 많이 불편해졌거든요.
비봉면 행정복지센터는 교통편이 좋지 않습니다. 실제로 예비군 훈련이 끝났을 때, 모든 분들이 같은 정류장에서 같은 버스를 탔습니다. 이 과정에서 타지 못한 분들도 계시고요. 그러면 그렇게 버스 타신 분들이 어디에서 내리셨을까요? 30명 중 26명 정도가 어천역에서 내리셨습니다.
솔직히 훈련장에서 비봉면 행정복지센터를 가나, 어천역으로 가나 시간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물론 2022년 기준으로 생각하면 1분이라도 버스가 더 빨리 훈련장에 돌아왔어야 했습니다. 왜냐하면, 2022년에는 예비군들 퇴소가 거의 동시에 이뤄졌었거든요. 그러면 버스가 조금이라도 빨리 돌아와서 다시 태우고 나가야 하니까 가까운 곳에 내려주는 게 부대 입장에서는 좋을 수도 있죠.
하지만 올해는 훈련을 일찍 끝낸 10개 조씩 퇴소시켜줬습니다. 그러면 버스가 1~2분 정도 더 가서 어천역에 내려줘도 문제없었고, 그게 예비군들 입장에서도 좋죠. 그런데 지금은 뭔가요. 비봉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죄다 400번 버스 타려고 하니까, 실제로 400번 버스 타시는 시민 분들도 불편하고 예비군도 불편하고. 심한 말로 누가 머리에서 나온 생각인지 이해가 안 되네요. 물론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으로 믿고 싶지만, 상식적인 선에서는 이해하기가 어렵네요;;
'이모저모 >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당/판교] 옥된장 후기, 점심 가성비 괜찮은 판교 한식당 (0) | 2023.06.06 |
---|---|
[수원/광교] 명품옷수선 후기, 자주 가는 광교 수선집 (0) | 2023.06.06 |
[부산/김해] 대동 버드나무집, 수년간 단골인 부산 오리탕 맛집 (0) | 2023.05.31 |
[부산/부평동] 깡돼후 후기, 부산 현지인 강추 깡통 시장 로컬 맛집 (0) | 2023.05.29 |
[서울/수서] 꼬마김밥 수서역사점, SRT 수서역에서 김밥으로 점심식사 (0) | 2023.05.22 |